본문 바로가기
세상 이야기

원숭이 두창 바이러스 천연두 원인 증상 치료 백신 치료제 및 예방법

by 충격대예언 2022. 5. 23.

원숭이 두창 바이러스 천연두 원인 증상 치료 백신 치료제 및 예방법

[글 포스팅 순서]

1. 전세계로 퍼지고 있는 원숭이 두창
2. 원숭이 수두의 초기 증상은 무엇입니까?
3. 원숭이 두창은 어떻게 감염됩니까? 전파됩니까?
4. 원숭이 수두의 기원, 어디에서 시작되었습니까?
5. 바이든 대통령 "원숭이 두창 모든 사람이 우려해야 할 사안"
6. 최초의 전염병, 천연두smallpox

 

전세계로 퍼지고 있는 원숭이 두창

천연두의 사촌격인 원숭이두라는 극도로 희귀한 질병이 다시 전세고 퍼지고 있습니다.
최근 개인 차량으로 캐나다를 여행한 미국 매사추세츠주에 입원한 환자에게서 원숭이 두창 감염 사례가 보고 되었습니다.

원숭이 두창 바이러스 확산 현황 (5월 21일 기준) 사진: 동아일보


미국 질병 통제 예방 센터(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에 따르면 2021년에 나이지리아에서 미국으로 여행하는 2명의 사람들 이 이 질병으로 진단을 받았습니다 .
원숭이 두창은 주로 서부 및 중앙 아프리카에서 발견되지만 최근 몇 년 동안 영국을 비롯한 유럽 및 기타 지역에서 추가 사례가 관찰되었습니다.
이러한 사례는 일반적으로 해외 여행이나 수두에 감염된 수입 동물과 관련이 있다고 미국 CDC는 말했습니다.

스페인은 마드리드에서 7건의 원숭이 두창 사례를 확인했으며 22건을 추가로 조사하고 있습니다.
이탈리아는 첫 번째 사례를 확인했습니다.
캐나다 공중 보건 당국은 몬트리올에서 17명의 원숭이 두창 의심 사례를 조사하고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미국 외과 총장 비벡 머시(Dr. Vivek Murthy)는 CNN 방송에 출연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원숭이 두창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들 중
다른 사람과 접촉 한 적이 없는 사람들 사이에서
발생한 원숭이 두창의 사례가 있긴 하지만
경각심을 가질 이유는 없습니다.

현재, 우리는 사람들이 걱정하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감염된 사례의 수치는 아직 미미합니다.
우리는 그들의 증상에 대해 인지하고 있고
만약 우려 사항이 생기면 의사에게 연락하시길 바랍니다.

 

원숭이 수두의 초기 증상은 무엇입니까?

CDC는 약 7~14일의 잠복기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초기 증상은 일반적으로 열, 오한, 피로, 두통 및 근육 약화와 같은 독감과 유사하며, 그 다음에는 신체가 감염 및 질병과 싸우는 데 도움이 되는 림프절이 부어오릅니다.
CDC는 또 다음과 같이 언급했습니다.

원숭이 두창 감염과 천연두 감염을 구별하는 특징은
림프절이 부어오른다는 것.


다음으로 입 안과 손바닥, 발바닥을 포함하여 얼굴과 몸에 광범위한 발진이 나타납니다.
고통스럽고 융기된 수두는 진주색이며 액체로 가득 차 있으며 종종 빨간색 원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CDC는 피부 병변이 마침내 딱지나서 2~3주가 지나면 해결된다고 말했습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가 공개한 원숭이두창 바이러스, 사진: CDC



런던 위생 및 열대 의학 학교의 국제 공중 보건 교수인 지미 휘트워스(Jimmy Whitworth)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치료하는 특정 약물이 없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치료가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질병의 발병을 예방할 수 있는 백신이 있습니다.


원숭이 두창은 천연두와 비슷한 계열의 바이러스성 질환으로 천연두보다는 증상이 가벼운 편입니다.
발열 두통 근육통 오한 피로감 등 독감과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고 발열 1∼3일 후부터 얼굴을 시작으로 다른 신체 부위에 발진도 일어납니다.
이 같은 증상이 2∼4주가량 지속된 뒤 대부분 몇 주 내에 회복됩니다.
하지만 의료 인프라가 부족한 아프리카 국가에서 중중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적지 않아 치명률이 최대 10%에 이릅니다.

 

원숭이 두창은 어떻게 감염됩니까? 전파됩니까?


전문가들은 원숭이 두창 바이러스의 확산은 감염된 사람과의 긴밀한 접촉에 의해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스코틀랜드 에든버러 대학 수의과대학 면역병리학 책임자 닐 매봇은 원숭이 두창의 전파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손상된 피부, 점막, 호흡기 비말,
감염된 체액 또는 바이러스 감염으로 오염된 섬유나 옷 등과의
접촉에 노출된 후 감염이 발생할 수 있다.


영국 런던 임페리얼 칼리지 전염병학부 소속인 마이클 스키너 박사는 다음과 같이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피부 병변이 치유되면
(감염 바이러스를 옮길지도 모르는) 딱지가
먼지처럼 흩날려 흡입될 수 있다.


사람들 사이의 전염은 주로 큰 호흡기 비말을 통해 발생하며 이러한 비말은 일반적으로 몇 피트만 이동하기 때문에 "장시간 대면 접촉이 필요합니다"라고 CDC는 말했습니다.

영국 사우샘프턴 대학의 세게적인 보건학 선임 연구원인 마이클 헤드(Michael Head) 수석 연구원은

원숭이 두창은 심각한 감염이 될 수 있는데,
이런 종류의 원숭이 두창 바이러스로 인한 사망률은
다른 발병과 비교할 때 약 1%였습니다.
이 원숭이 두창은 종종 의료에 대한 접근이 취약한 저소득층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하지만 선진국에서 어떤 발병에서도 소수의 사례 이상의 것을 보는 것은
매우 드문 일일 것이고,
COVID-19(코로나19)와 같은 스타일의 
전파는 하지 않을 것이다.


CDC에 따르면, 일반적인 가정용 소독제는 원숭이 두창 바이러스를 죽일 수 있다고 합니다.

원숭이 두창은 사람이나 동물과의 접촉으로 전파됩나다.
바이러스는 기도나 눈, 코, 입, 손상된 피부 등을 통해 침투합니다.
의료 종사자나 감염자의 가족들이 감염될 위험이 높습니다.
아직 입증된 치료법과 치료제는 없지만 기존 천연두 백신으로도 85%가량 예방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원숭이 수두의 기원, 어디에서 시작되었습니까?

원숭이 두창이는 이름은 1958년, 연구를 위해 사육된 원숭이 군집에서 두 차례의 천연두와 비슷한 증상이 괜찰돼 이런 이름이 붙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원숭이 두창의 주요 매개체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아프리카 설치류가 전염에 한몫을 하는 것으로 의심된다"고 당국은 전했습니다.

CDC는 원숭이 두창이 사람에게 처음으로 감염된 사례는 "1970년 콩고 민주 공화국에서 천연두 근절을 위한 집중적인 노력이 강화된 기간에 기록되었다"고 밝혔습니다.

그후 40년 동안 보고된 사례가 없었지만, 원숭이 두창은 2017년 나이지리아에서 다시 나타났습니다.
그 이후로 나이지리아에서는 450건 이상의 사례가 보고되었으며 국제적으로 최소 8건의 알려진 사례가 발생했습니다.
CDC는 2003년 미국에서 일리노이, 인디애나, 캔자스, 미주리, 오하이오, 위스콘신 등 6개 주에서 47명이 애완용 프레리도그와 접촉해 질병에 걸린 후 발병했다고 밝혔습니다.
CDC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이 애완동물은 가나에서 수입된
작은 포유동물 근처에 사육된 후 감염됐다.
인간 원숭이 두창이 아프리카 이외의 지역에서
보고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바이든 대통령 "원숭이 두창 모든 사람이 우려해야 할 사안"

일각에서는 이 질환이 성병일 가능성도 제기하고 있습니다. 
영국 보건당국은 영국과 유럽에서 확인된 감염 환자 중에 게이나 양성애 남성의 비율이 상당히 높다고 밝혔습니다. 

스페인 수도 마드리드에서도 감염자들이 같은 사우나를 이용한 것으로 밝혀졌는데, 이는 통상적인 목욕탕이 아니라 게이 남성들이 주로 이용하는 시설을 뜻한다고 로이터통신은 보도했습니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섣부른 주장”이라며 경계하고 있습니다. 
WHO는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특정 그룹의 사람들을 낙인찍는 것은 용납할 수 없으며 
병의 확산을 끝내는 데 장애가 된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2일 경기 평택시 오산공군기지에서 일본으로 향하는 에어포스원 비행기에 탑승하기 전 원숭이 두창과 관련해 “모든 사람이 우려해야 한다”면서 미 보건당국이 치료법, 치료제와 백신을 연구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CDC는 원숭이 두창을 예방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당부했습니다.

원숭이두창을 예방하려면
바이러스가 창궐하는 지역에서 동물과 접촉하지 말고,
환자는 다른 사람들과 격리하며
손 씻기를 생활화해야 한다

 

최초의 전염병, 천연두smallpox


천연두天然痘(시두時痘; 두창痘瘡; 포창疱瘡)는 인류에게 가장 큰 절망과 자신감을 동시에 안겨준 전염병입니다. 20세기에만 3억명이 숨졌고 역사적으로 5억명 이상이 희생됐다고 추정될 정도의 끔찍한 바이러스로 맹위를 떨쳤습니다.

하지만 인류가 최초로 완벽하게 정복한 전염병이기도 합니다. 천연두는 속칭 손님, 마마媽媽라고도 불리는데 고열과 전신에 나타나는 특유의 발진이 주요 증세입니다.

기원전 1160년 이집트 파라오 람세스 5세가 천연두로 사망한 것이 이 병의 첫 사례로 기록돼 있습니다. 천연두는 전염력이 매우 강합니다.
1519년 아메리카 대륙을 침략한 스페인 군대는 천연두에 걸려 죽은 시신을 이용해 원주민들을 무차별 학살하였습니다. 수천만명에 달한 아메리카 인디언들을 몰살시킨 것도 총이 아니라 천연두를 앞세운 유럽인의 전염병이었습니다.

천연두의 치사율은 30~90%이다. 영국의 에드워드 제너Edward Jenner가 1796년 ‘종두법’이라 불리는 우두접종법을 발견하기 전까지 천연두의 치사율은 90%까지 치솟았습니다. 
종두법 이후 천연두 발병률은 서서히 줄었고 1980년 세계보건기구(WHO)는 천연두가 지구상에서 박멸됐다고 선언하기에 이릅니다.

그러나 천연두가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닙니다.
실제 미국과 러시아는 천연두 바이러스 표본을 과학연구 목적으로 실험실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9.11테러 이후 생물학 무기로서의 천연두 위협이 현실화되자 미국 등 군사 강국들은 천연두 예방백신을 만들어 보유 중입니다.
2004년 이후 주한미군에 3세대 천연두 예방 접종이 의무화되면서 한반도에는 사실상 천연두 바이러스가 상륙하였습니다. 국내에서는 21년만인 지난 2002년에 천연두가 법정전염병으로 다시 지정되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