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족보 보는 법, 배씨 한자의 유래는?

by 충격대예언 2022. 3. 11.

족보 보는 법, 배씨 한자의 유래는?

 

족보를 볼 때 필요한 기초, 족보 보는 법

한자, 배裵씨인가, 배裴씨인가?

성씨 배裵 자와 배裴 자, 한자의 유래에 관하여는 두 가지의 설이 있다.

첫 번째는 국조 단군이 국태민안과 풍년을 기원하는 제사 후 하늘로부터 비의남아緋衣男兒를 얻게 되었고, ‘비緋’자에서 ‘사糸’를 빼고 ‘의衣’자를 붙여 배裴를 성으로 삼았다는 설이다.

두 번째는 조선조에 임연재 배삼익이 진사시에서 초서로 쓴 ‘배삼익裵三益’을 호명자가 ‘쇠지개衰之蓋’로 잘못 호명하였는데, 명종이 ‘배裵’자의 꼭지를 위로 써서 실수가 생겼으니 앞으로는 꼭지를 내려쓰라는 분부가 있어 그로부터 ‘배裵’를 ‘배裴’자로 쓰게 되었다는 설이 있다.


그런데 한자 자전을 보면, ‘배裵’자와 ‘배裴’자는 같은 자로서 옷이 긴 모양(장의모長衣貌), 옷이 치렁치렁함, 천천히 이리저리 거닐음(배회徘徊), 성姓, 나라 이름 등의 의미로 쓰인다. 그리고 ‘배裴’자가 ‘배裵’자의 본자本字로 되어 있기도 하고 고체古體로 설명하기도 한다. 따라서 시비곡직을 따질 필요 없이 같은 자로 보면 된다. 
1982년 배씨 종친회에서는 이런 사정을 감안하여 ‘배裵’자로 통일하기로 의견을 모은 바 있다.


배환裵桓 선생과 도깨비의 인연으로 만들어진 정자터

옛날 안동군 풍산 고을 개평리에 배환裵桓이라는 감사 한 분이 하루는 친구 집에서 여러 선비들과 어울리다가 해가 서산으로 뉘엿뉘엿 넘어갈 때야 자리에서 일어섰다. 마침 강 건너 서쪽 단호리의 아름다운 기암절벽을 보고 시를 읊다가, 불어오는 시원한 강바람에 깨끗한 백사장을 베개 삼아 배 감사는 깜박 잠이 들고 말았다. 이때 시원한 강바람에 산책을 나왔던 도깨비들이 배 감사가 죽은 줄로 알고 장사를 지내 주기로 하였다.

도깨비들은 배 감사를 메고 강물을 건너 가파른 절벽을 정신없이 올랐다. 그러다 힘이 든 도깨비들이 잠시 쉬던 중, 한 도깨비가 “여기가 좋은 묘터가 되겠는걸. 우리 여기서 장사 지내는 게 어때?”라고 하자 또 한 도깨비는 “여기는 좋은 정자터지 묘터가 아니야.”라고 했다. 이들이 말하는 소리를 듣고 갑자기 잠에서 깬 배 감사는 죽을힘을 다해 “네 이놈들, 뭣 하는 짓들이야? 내가 죽긴 왜 죽어.”라고 고래고래 고함을 지르며 벌떡 일어나자, 놀란 도깨비들은 절벽으로 달아나기 시작했다.

이런 소동으로 인해 절벽 위에서 집채 같은 커다란 바위가 굴러떨어져 정자를 짓기에 알맞은 터가 생기게 되었다. 도깨비들 때문에 좋은 터를 얻은 배 감사는 여기에 정자를 짓고 풍월을 읊으며 일생을 보냈다고 한다. 지금도 안동군 남후면 단호리, 굽이치는 낙동강 가의 깎아지른 절벽 아래 정자가 자리하고 있다. 바위가 떨어진 자리에 지은 정자라 하여 ‘낙암정落巖亭’이라 부른다고 한다.

중국의 배씨裴氏

한국의 배씨는 조선 중기부터 ‘배裵’ 자를 사용해 오고 있지만, 중국에서는 한자 ‘배裴’ 자를 사용한다. 중국의 배裴씨는 중국 고대 전설상의 인물 백익伯益의 후예로 영성嬴姓 계통이며 비자非子의 12대손인 진환공秦桓公의 아들 후자침后子鍼을 시조로 삼는다.

중국 중세의 저명한 문벌 귀족 중 하나로, 하동 배씨河東裴氏로 시칭時稱되었다. 배씨는 진秦, 한漢의 고대부터 기반을 닦아 위魏, 진晋을 거쳐 수隋, 당唐 때에 이르러 전성기를 누렸다. 후한 허신許愼의 『설문해자說文解字』에 의하면 ‘배裵’ 자가 본래의 글자라고 소개되어 있다. 중국 배씨 중 주요 인물은 다음과 같다.

배수裴秀(224~271) - 서진西晋의 정치가 배수裴秀는 정치 쪽에서 일생 동안 활동했지만, 중국 역사상 가장 뛰어난 지도학자이기도 하다. 그가 창제한 ‘제도육체製圖六體’는 지도를 만드는 이론으로, 중국 고대 지도제작학의 이론적 기초가 되고 수학적, 과학적 근거를 마련해 주었다. 이 이론은 이후 명나라 말기까지 1,400여 년간 활용된다. 그가 쓴 「우공지역도禹贡地域图」 18편은 중국 최초의 지도학 전문 서적이다. 영국의 과학기술사가인 니담은 그를 중국 지도제작학의 아버지라고 불렀다. 배수는 유럽 학자인 프톨레마이오스와 함께 고대 지도사상 동방과 서방에서 각각 빛나는 별이었다.

배요경裴耀卿 - 중국 당나라의 재상으로 자는 환지煥之이며 개원지치를 이룩한 현종玄宗의 경제 관료였다. 배요경은 681년에 배수진의 아들로 태어났으며, 어린 나이에 동자과에 합격하였다. 배요경은 713년에 장안 현령으로 임명되었다. 당시 장안에는 관부의 명의로 세대별로 할당해서 물품을 구매하는 법령으로 인해 백성들이 도탄에 빠져 있었다. 배요경은 부호들에게 세금을 징수하여 미리 돈을 지불하는 방식으로 그 폐단을 직접 해결하는 등, 장안 현령으로 재임하면서 관대하고 엄격한 정치를 펼쳐 백성들의 찬사를 받았다.

 

배씨 본관-성주 배씨, 분성 배씨, 달성 배씨, 흥해 배씨의 시조

배씨 본관-성주 배씨, 분성 배씨, 달성 배씨, 흥해 배씨의 시조 우리나라 배씨裵氏는 문헌에 총 59본관이 있으며, 2015년 조사에서는 총 400,641명이었다. 삼국사기와 삼국유사, 배씨

choonggyuk.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