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이야기

북한 ICBM 대륙간 탄도 미사일 발사, 화성 17형 사거리 성능, 핵탄두 탑재 가능 미사일?

by 충격대예언 2022. 3. 26.

북한 ICBM 대륙간 탄도 미사일 발사, 화성 17형 사거리 성능, 
핵탄두 탑재 가능 미사일?


북한 대륙간 탄도미사일ICBM, 4년만에 발사


북한은 4년여 만에 처음으로 장거리 미사일인 새로운 형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시험 발사했으며 지역 대결의 새로운 시대를 열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북한 관영매체는 금요일 김정은이 지금까지 가장 진보된 화성-17형으로 알려진 이 무기의 발사를 직접 지도했다고 전했습니다. 이번 발사를 "강력한 핵전쟁 억지력"이라고 표현했으며, 김 국방위원장은 북한군이 미국과의 군사적 대결 가능성에 대해 "완전히 준비가 되어 있다"고 말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번에 발사한 ICBM은 이론적으로는 미국 본토 전체를 북한 핵탄두의 사정권에 둘 수 있지만, 핵탄두를 탑재할 수 있는 지 여부에 대해서는 아직 알려지지 않는 것이 많습니다.

화성 17호 앞을 걷고 있는 김정은, 사진:CNN

 

미사일의 사거리, 고도 성능은?


북한 관영매체는 금요일 평양국제공항의 이동식 발사대에서 액체 연료로 된 거대한 미사일이 발사되는 모습을 담은 사진을 공개했습니다.
조선중앙통신은 이 미사일이 한반도와 일본 사이에 "정확하게" 착륙하기 전까지 최대 고도는약 6,248.5km(3,905마일), 비행 거리는 약 1,090km(681마일), 비행 시간은 68분이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는 일본 최북단 의 오시마 반도 서쪽 약 150km(93마일) 지점에 있는 일본의 배타적 경제수역 내에 미사일이 떨어졌다고 말한 일본 정부의 추정치와 거의 일치한다.
이는 북한 미사일 시험발사 사상  가장 높고 먼 거리를 비행한 기록입니다.

24일 미사일ICBM 발사 개요, 사진: SBS


미사일 분석가들은 그것이 다른 나라 상공을 비행하는 것을 피할 수 있도록 높은 궤도로 발사되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 발사된  화성-17형 ICBM을 정상적이고 평평한 궤도로 발사된다면 미국 본토 전체를 사정권에 넣을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주요 미사일 사거리, 사진: SBS


제프리 루이스 미들베리 국제문제연구소 교수는 북한이 지금까지 시험한 미사일 중 '가장 긴 사거리 미사일'라고 말했습니다.

김정은이 미사일 발사를 지켜보는 모습, 사진: CNN

 

화성 17호 ICBM 미사일에 핵탄두를 장착가능?


전문가들은 화성-17호가 한 개 또는 여러 개의 핵무기를 장착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말합니다.
루이스 교수는 "이는 북한이 전쟁 발생시 미국 대륙을 목표로 해서 여러 개의 핵탄두를 쏠 수 있을 정도로 북한의 꾸준한 기술 향상을 보여준다."라고 말했습니다.

북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비교, 사진: SBS

하지만 중요한 것은, 이런 기술적인 진보가 실제로 그렇게 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지는 않는다는 것입니다.
전문가들은 이날 발사된 미사일이 가능한 사거리는 확인됐지만, 어떤 종류의 탑재물을 미사일에 싣고 있었는지는 알 수 없다고 합니다. 탑재물의 무게는 궁극적으로 미사일이 비행할 수 있는 거리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이 정보가 없으면 미사일의 실제 사거리를 확실히 알 수 없다고 합니다.

반응형

또한, 전문가들은 북한이 핵탄두가 지구 대기권으로 재진입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을지는 밝히지 않았다고 지적했습니다. ICBM은 우주왕복선이나 우주캡슐처럼 우주로 발사되기 때문에, 미사일 탄두는 지구 대기권 바깥층을 뚫고 나갈때 뜨거운 열로 이해서 불타지 않고 견딜 수 있어야 된다고 하는데 아직 그것에 대한 검증 여부는 알 수 없지만 24일 목요일 실험을 통해서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었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북한 관영매체에 게재된 화성-17호 발사 장면, 사진: CNN

 

북한의 미사일 프로그램 다음 계획은 무엇?


김정은 지도자는 북한에 신뢰할 수 있는 핵 억지력을 제공하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내놓았는데, 이는 어떤 적이라도, 특히 미국의 공격을 막을 수 있을 만큼 강력한 무기를 의미합니다.
금요일의 조선중앙통신 보도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목요일 북한의 전략 병력이 "미 제국주의자들의 위험한 군사적 시도를 철저히 방어하고 제어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라고 말했습니다

루이스는 교수는 "여기에는 여러 탄두 ICBM, 고체추진 ICBM과 군사위성 발사하고, 심지어 핵추진 잠수함까지 포함된다고 말했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북한은 미사일의 정확도를 높이고, 사거리를 최대 15,000km(9,320마일)까지 늘린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습니다.

또한 루이스 교수는 "나는 우리가 미사일 시험, 핵실험, 긴장상태에 있다고 생각한다. 이는 아마도 1년 정도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