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연말정산 의료비 세액공제 소득공제 한도 안경 콘택트 렌즈 보청기 공제 가능한 경우

by 충격대예언 2022. 11. 12.

연말정산 의료비 세액공제 소득공제 한도 
안경 콘택트 렌즈 보청기 공제 가능한 경우

[글 포스팅 순서]

1. 의료비 세액공제로 위로받자
2. 외모 업그레이드 vs. 의료 목적
3. 안경과 콘택트렌즈도 의료비 공제를 받을 수 있다

4. 현금영수증 조회 소득공제 체크카드 현금영수증 하는 이유 카드발급 제로페이 공제한도
5. 연금저축펀드 세액공제 연금저축 소득공제 장점 단점 TDF 펀드 란
6. 금 투자 방법 금통장 금 재테크 KRX 금 투자, 금 ETF 금투자 주의사항

 

 

월급쟁이는 아프면 정말 서럽습니다.
일하고 싶어서 취업 원서를 넣는 몸 건강한 구직자가 줄을 서 있는데, 누가 감히 아프다고 당당히 말할 수 있을까요?
치열한 무한경쟁 시대에 몸 약한 사람으로 찍혀 승진 대열에서 낙오되어도 상관없는 사람이 아니라면, 대부분 월차휴가를 내거나 휴일을 이용해 아무도 모르게 조용히 병원에 다녀옵니다.


여성의 경우 생리휴가가 법으로 정해져 있지만, 제대로 사용하는 여성은 거의 없다고 봐야 합니다.
아파도 일을 해야 한다는 것은, 근로를 통해 자아를 발견하고 사회에 공헌하겠다는 신입사원의 마음가짐을 흔들어놓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의료비 세액공제로 위로받자


다행히도 국가에서 병원비에 들어간 돈은 소득이 아니라고 위로해 줍니다.
아픈 건 서럽지만, 국가에서 조금이나마 달래주니 의료비 항목도 꼼꼼하게 챙겨놓으시기 바랍니다.
이료비는 부모님, 배우자, 자녀 등 모든 부양가족의 의료비를 한 사람에게 몰아서 공제받는 것이 가능합니다.
소득 요건이나 나이 요건이 없어서입니다.
혹시 아프다면 그나마 위안을 얻으시기 바랍니다.
의료비 공제금액과 한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공제금액 의료비 총액 ㅡ (총급여액 x 3%) x 15%
공제한도 일반 의료비: 700만원
(본인·65세 이상 부양가족·장애인·건강보험산정특례자·난임시술비: 한도 없음)


사용한 의료비 전부가 아니라, 총급여의 3%를 넘는 금액이 세액공제 대상이 되는 금액이라는 뜻입니다.
즉 총급여액의 3%를 넘지 않게 자신과 부양 갖고의 의료비가 지출되었다면 세액공제에는 해당사항이 없게 됩니다.
공제 한도는 700만원까지이나, 본인, 65세 이상 부양가족, 장애인, 겅간보험산정특례자, 난임시술비로 발생한 돈은 한도 없이 공제됩니다.

 

 

외모 업그레이드 vs. 의료 목적


예전에는 미용을 목적으로 하는 치과·성형외과·안과 등의 치료비가 의료비공제 항목에 해당되어 혜택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게 왠일일까요?
2010년부터는 외모 업그레이드를 위해 사용하는 돈은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미용 목적' 이면 안 되지만 '의료 목적' 이면 됩니다.
예쁘게 보이기 위한 콘텍트렌즈는 안 되지만 더 잘 보기위한 콘텍트렌즈는 의료비 공제를 해줍니다.
의사 선생님께 상담 잘 받아서 이왕이면 더 잘보이면서도 더 예뻐 보이는 제품을 골라야 합니다.

한약도 비슷합니다.
건강 증진을 위한 한약은 안 되지만 치료를 위한 한약은 공제됩니다.
한의사 선생님께 상담을 받아서 이왕이면 치료도 되면서 건강도 증진되는 한약을 잘 추천받으시기 바랍니다.

[의료비 공제가 가능한 경우]

① 치료요양을 위한 의약춤(한약 포함) 구입 비용(단, 건강 증진을 위한 의약품은 제외)
② 시력교정용 안경(콘택트렌즈) 구입 비용(1인당 연 50만원 이내)
③ 보청기 구입 비용

 

안경과 콘택트렌즈도 의료비 공제를 받을 수 있다


안경, 콘택트렌즈와 라식수술에 대해서는 의료비 항목으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시력보정용 안경 또는 콘택트렌즈 구입을 위해 지출한 비용은 연 50만원 이내에서, 라식수슬 비용은 공제 대상에 해당됩니다. 단 '시력보정용'이라는 항목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 하나 주의할점!
안경이나 콘택트렌즈의 경우, 카드매출전표나 신용카드 사용내역서로는 증빙할 수 없습니다.
안경점에 가서 안경사가 확인한 영수증을 받아야 합니다.
선글라스나 스포츠용 고글, 도수 없는 멋내기용 안경, 도수 없는 서클렌즈 구입비는 의료비공제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현금영수증 조회 소득공제 체크카드 현금영수증 하는 이유 카드발급 제로페이 공제한도
 

현금영수증 조회 소득공제 체크카드 현금영수증 하는 이유 카드발급 제로페이 공제한도

[글 포스팅 순서] 1. 현금영수증 체크카드 소득공제 2. 아무리 적은 금액이라도 현금영수증을 요청할 것 3. 휴대폰 번호도 불러주기 귀찮으면 현금영수증 카드를 4. 현금영수증, 끊었는지 확인하

choonggyuk.tistory.com

연금저축펀드 세액공제 연금저축 소득공제 장점 단점 TDF 펀드 란

 

 

연금저축펀드 세액공제 연금저축 소득공제 장점 단점 TDF 펀드 란

연금저축펀드 세액공제 연금저축 소득공제 장점 단점 TDF 펀드 란 [글 포스팅 순서] 1. 연금저축펀드 TDF 2. 장점 하나, 똑똑한 자산 관리 3. 장점 둘, 강력한 세액공제 혜택 4. 장점 셋, 미래 세금도

choonggyuk.tistory.com

금 투자 방법 금통장 금 재테크 KRX 금 투자, 금 ETF 금투자 주의사항

 

 

금 투자 방법 금통장 금 재테크 KRX 금 투자, 금 ETF 금투자 주의사항

금 투자 방법 금통장 금 재테크 KRX 금 투자, 금 ETF 금투자 주의사항 [글 포스팅 순서] 1. 금투자 방법 하나, 현물 구입 2. 금투자 방법 둘, 은행에 금 예금, 골드 뱅킹 3. 금투자 방법 셋, 정부가 관리

choonggyuk.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