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코로나 완치 후 재감염(재확진) 확률은? 오미크론 완치 후 재감염 가능성

by 충격대예언 2022. 3. 16.

코로나 완치후 재감염(재확진) 확률은? 오미크론 완치후 재감염 가능성

코로나19 바이러스 재감염 사례는 오미크론 변종바이러스에서 더 많이 발견되고있다고 말합니다.
오미크론 변이는 면역 회피 능력이 기존 변이보다 강력한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영국 런던 임페리얼 칼리지(Imperial College London)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사례가 감소하고 있는 것처럼 오미크론 코로나바이러스 변종 재감염 위험이 다른 변종보다 5배 이상 높다고 연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재감염 사례가 오미크론 변종에서 더 많이 발견된다고 말했습니다. 네이처에 발표된 논문에서 연구원들은 코로나 바이러스 전염성이 높은 오미크론 변종은 이전 변종과 달리 코로나 재감염되는 사람의 수를 크게 증가시켰다고 발표했습니다.

 

영국 보건당국이 수집한 데이터에 의하면 최근 2개월 동안 재감염 사례가 65만건에 육박했습니다. 영국에서 정의한 재감염은 코로나19 감염이후 최소 3개월이 지난 후 다시 감염됐을 경우를 말합니다.

영국 보건안전청이 데이터에 따르면 코로나19의 오미크론 변종이 발견되기 전인 11월 중순 이전에는 코로나19 보고 사례의 약 1%를 재감염이 차지했지만 비율은 이제 약 10%로 10배증가했습니다.


코로나 재감염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영국 디킨 대학의 역학자인 캐서린 베넷은 더 많은 감염이 재감염의 원인이라고 말했습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이미 바이러스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재감염 가능성이 더 높다고 그녀는 설명했습니다. 오미크론의 빠른 확산도 재감염의 확률을 높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오미크론은 면역 회피 능력이 기존의 변이보다 더 뛰어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다른 많은 전문가들도 이 사실을 말했습니다. 많은 연구에서 오미크론 변이체가 백신 접종으로 유도된 면역을 능가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코로나 재감염 증상은 최초 감염과 다른가요?

오미크론 증상은 기존의 코로나 변이보다 경미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한 번 이상 감염된 사람들은 코로나19 재감염 증상이 훨씬 심각하다는 입장입니다.
코로나 재감염자들의 경험담을 보면 최초의 감염과 재감염 증상이 다르지 않다고 합니다.
보건 전문가들은 코로나19 감염 증상과 마찬가지로 재감염 증상도 사람마다 다르다고 말했다.

반응형


오미크론 증상으로 많은 사람들이 인후통, 콧물을 경험하지만 또 다른 많은 사람들은 경미하거나 심한 두통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코로나바이러스에 얼마나 빨리 재감염될 수 있습니까?

많은 전문가들은 면역과 재감염을 연관시켰습니다.
한편으로는 얼마나 빨리 재감염될 수 있는지에 대한 확실한 답은 없지만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최신 데이터에 따르면 초기 감염 후 3개월 이내에 누군가를 재검사하는 것은 그 사람이 심각한 증상을 나타내지 않는 한 필요하지 않습니다."

재감염 보고서에 따르면 "증상이 있든 없든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된 대부분의 사람들은 항체(감염과 싸우는 단백질)와 전투 세포를 생산합니다. 회복된 사람들의 경우 초기 감염 후 첫 3개월 동안은 재감염 가능성이 매우 낮은 것으로 보입니다.”

 



영국 보건안전국(UK Health Security Agency)의 연구 및 조사에 따르면 첫 감염 후 4개월이 지나면 재감염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전 감염은 면역이 되지 않나요? 백신의 효과는요?

코로나 바이러스의 이전 감염은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을 제공하지만, 면역의 정도는 변이에 따라 다릅니다.
카타르 도하 소재 코넬의대 Weill Cornell Medicine의 연구원 팀은 백신으로 오미크론 변이 재감염률을 막는 효과는 56%로 델타, 베타 효과 90%보다 낮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이것은 어떤 면에서 바이러스 감염이 신체에 제공하는 보호가 다가오는 변종에 대해 감소할 가능성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또한 코넬의대(Weill Cornell Medicine-Qatar) 연구팀에서 최근 오미크론 변이 감염 사례 약 11만건을 분석한 연구에서 "오미크론 변이 감염은 다른 하위 감염에 대해 상당히 강력한 예방 효과를 불러온다"고 밝혔다. 오미크론 BA.1이나 BA.2 완치 후 다시 다른 하위 변이에 감염된 경우는 0.9%였다.

오미크론 BA.1에 감염됐을 때 BA.2 재감염 예방 효과는 94.9%였다. 민감도 분석(Sensitivity Analysis)에서는 예방 효과가 98.4%까지 상승했다.

 



반대로 BA.2 감염으로 BA.1 재감염 예방 효과는 약 85.6%였다. 민감도 분석에서는 82.2%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오미크론 변이에 감염되면 완치후 최소 몇 주간은 다른 하위 변이 감염 위험이 낮아지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재감염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가요?

재감염에 대해 아는 것은 코로나 사례가 급증하는 경우 병원 관리를 평가하는 데 필수적이라고 역학자인 베넷은 재감염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인 이유에 대해 말합니다.
델타 변종에 책임이 있는 COVID의 두 번째 물결 동안 전 세계 병원 관리가 무너졌습니다.

따라서 지금까지 바이러스의 가장 전염성이 강한 변종인 오미크론 변이의 재감염 사례를 평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재감연과 관련된 국내 사례는?

코로나19 사태초기인 202년 4월 처음으로 코로나19 재감염 사례가 확인됐고, 지난해 11월 30일까지 '재감염 추정 사례"가 총 142건이라고 밝혔습니다. 발표 시기 누적 확진자 44만 7230명 대비 0.031%에 해당하는 수치였습니다.

재감염시 무증상은 100명(70.4%)으로 유증상 42명(29.6%)보다 많았습니다. 재감염 추정사례중 위중증 환자는 3명이었고,  모두 60대 이상 기저질환자로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지 않았습니다.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재감염이 되더라도 몸에서 항체가 빨리 형성되니 증상은 통상 첫 감염보다 약하다"면서 "백신을 맞았다면 재감염시에도 중증화는 어느 정도 막을 수 있다. 그러나 오미크론의 증상인 인후통, 근육통, 피곤함 등은 개인차에 따라 다르다"라고 말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