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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주행거리 비교(GV60 모델3 EQA250)겨울철에 약한 전기차 종류

by 충격대예언 2022. 4. 14.

전기차 주행거리 비교(GV60 모델3 EQA250)겨울철에 약한 전기차 종류

 

[글 포스팅 순서]

1. 전기차 주행거리 및 겨울에 약한 전기차 종류
2. 2022 전기차 보조금, 지자체 지원금 신청
3. 기아 EV9 가격 출시일(대형 SUV 전기차)
4. 아이오닉5 가격 보조금 실구매가
5. 기아 EV6 가격 보조금 실구매가

 

 

전기차 주행거리 및 겨울에 약한 전기차 종류


전기차 시대가 도래하면서 차량 선택의 기준이 된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주행가능거리'입니다.
80~100% 완충했을 때 얼마 만큼 갈 수 있느냐를 따지는 건, 내연기관차의 연비와 같을 정도 전기차의 경쟁력을 좌우합니다.

매서운 추위가 기승을 부리는 겨울철에는 전기자동차 운전자의 불편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배터리가 추위에 약해 주행거리가 줄고 충전 속도마저 느려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겨울철에 실내 히터를 틀고 좌석에 열선 기능을 켜기라도 하면 주행거리는 더더욱 짧아지게되니다. 
실내를 덥피는 데도 배터리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엔진 열을 활용해 히터를 돌리는 내연기관차와 다릅니다.

요즘 나오는 차에는 물론 옵션 사항이긴 하지만 히트 펌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기 모터나 인버터 등에서 나오는 폐열을 난방에 이용하고, 또한 배터리 히터를 사용하여 배터리를 따뜻하게 해서 충전시간과 배터리 효율을 높이기도 합니다.

아래의 표는 국산 전기차 및 수입 전기차 종류, 기관별 인증 주행거리 비교표입니다.

제네시스 GV60, 아이오닉5, EV6, 조에, 볼트, 코란도 주행가능거리
EQA250, I3, DS3, E-2008, I-PACE, 테슬라 모델3 주행가능거리 (출처=소비자주권시민회의)


전기차의 저온 주행거리가 제대로 표기되지 않아 소비자의 알 권리가 보장되지 않는다는 비판이 제기 되었습니다.
소비자주권시민회의에서는 다수의 전기차업체가 판매 시 상온과 저온을 구분하지 않고 사실상 상온 주행거리인 복합 주행거리만을 표기해서 소비자들에게 알려준다고 합니다.

 

 

특히 전기차 배터리는 영하 7도 기준으로 상온 주행거리에보다 저온주행거리가 급격히 줄어든다고 합니다.

현재 전기차 주행거리 측정 부서는 환경부뿐 아니라 산업부, 국토부 등 3곳에서 나눠 담당한다고 합니다.
전기차 주행 가능 거리 비교표에서 환경부, 국토부, 산업부 등 정부 각 부처별로 조금씩 차이가 나고 있습니다.
환경부는 전기차 보조금, 국토부는 연비 사후관리, 산업부는 연료소비율 파악을 한다고 합니다.
이름만 다를 뿐 측정 항목은 거의 같다고 합니다. 인력 및 예산 낭비이기 때문에 통일하자는 의견이 많습니다.

또한 주행가능 거리가 나라별로 차이가 나는 이유는, 국가별 지형 특성에 따라 인증 방식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유럽은 도심 주행이 일상적이며, 땅이 비교적 넓은 미국은 고속, 장거리 주행이 많습니다.
유럽 세계 표준 자동차 시험 방식(WLTP)과 미국 환경보호청(EPA)은 이런 자국 도로주행 사정에 맞춰 심사합니다. 
미국 EPA가 유럽 WLTP 기준보다 주행거리가 짧은 이유도 전기차가 고속주행에서 전비 효율성이 떨어지는 특성 때문입니다. 
우리나라 환경부의 테스트는 미국 환경보호청(EPA) 테스트 방식을 따릅니다. 따라서 우리나라도 전기차 주행가능 거리가불리합니다.

우리나라가 겨울에 한파 몰아치는 날이 길어지는데 소비자들에게 저온 시 주행가능거리를 명확히 알리고 또한 저온에서도 배터리 성능을 높이는 첨단 기술이 점차로 발전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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