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이야기

봉오동 전투와 청산리 대첩 홍범도 장군 김좌진 장군 독립운동

by 충격대예언 2022. 8. 19.

봉오동 전투와 청산리 대첩 홍범도 장군 김좌진 장군 독립운동

[글 포스팅 순서]

1. 봉오동 전투
2. 봉오동 전투

3. 꼬꼬무 시즌3 홍범도 장군 전설의 타이거 헌터 봉오동 전투 78년만에 귀환 유해봉환식
4. 꼬꼬무 백백교 사건 교주 전용해 머리 동두천 마차산 사건 동굴 위치 40회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이야기 시즌3

 

 

봉오동 전투

무장 독립 투쟁의 역사에서 두 개의 금자탑이 세워졌으니 봉오동鳳梧洞 전투와 청산리 전투가 그것이다. 

봉오동 전투는 1920년 6월 7일 중국 길림성 봉오동 골짜기에서 홍범도가 이끄는 독립군 연합 부대와 야스가와(安川) 소좌가 이끄는 일본군 사이에 벌어진 전투다. 만주 지방에서는 3·1운동 이후 고조되던 항일 열기를 이어받아 무력으로 일제와 싸우려는 분위기가 확산되어 갔다. 이때 동만주 지방에서 무력 투쟁을 주도한 사람은 홍범도로, 그는 대한독립군을 이끌며 안무安武가 이끄는 국민회군國民會軍, 최진동崔振東이 지휘하는 군무도독부군軍務都督府軍과 연합하여 활동하였다. 봉오동 전투도 이러한 와중에서 일어난 싸움이었다.

6월 6일 밤 10시, 한 독립군 부대가 함경북도 강양동의 일본군 초소를 공격한 독립군을 추격하기 위해 두만강을 건너온 일본군 부대를 삼둔자三屯子 서북방 봉화리(일명 범진령)에서 기습하였다. 
이것이 봉오동 전투의 서곡인 ‘삼둔자 전투’이다. 이에 조선에 주둔하고 있던 일본군 제19사단은 야스가와 소좌를 지휘자로 하여 월강추격대를 만들어 독립군을 공격하도록 지시하였다. 
월강추격대는 즉각 두만강을 건너 독립군을 추격하다 남봉오동에 도착하였다.

6월 7일 새벽, 홍범도의 지시를 받은 이화일李化日의 독립군은 남봉오동에서 일본군 추격대를 공격하며 마치 일본군의 반격으로 퇴각하는 것처럼 속였다. 당시 독립군은 홍범도의 통일적인 지휘 아래 마을 주민을 모두 대피시키고, 북봉오동의 서산에 홍범도의 지휘부가, 동산에 최진동의 부대가, 남산에 신민단의 부대가 각각 매복하고 있었다. 

홍범도 장군 봉오동 전투(대첩)


오후 1시경, 일본군의 주력부대가 포위망 깊숙이 들어오자 홍범도의 신호탄을 시작으로 각처에 매복해 있던 독립군은 일본군을 향해 일제히 사격하여 수많은 사상자를 발생시켰다. 
이 전투에서 독립군은 일본군 150여 명을 살상한 것으로 보고 있다.

 

 

청산리 대첩

청산리 전투는 1920년 10월 21일부터 26일까지 홍범도가 지휘하는 연합 부대와 김좌진이 이끄는 북로군정서군이 일본군과 청산리에서 벌인 전투다. 일본군은 1920년 6월 봉오동 전투에서 크게 패배한 후 이를 만회할 기회를 엿보고 있었다.

이에 따라 홍범도의 연합 부대와 김좌진의 북로군정서군은 월등한 군사력을 갖춘 일본군의 공격을 피하기에는 지형이 험준하지만 독립군들에게는 익숙한 곳이었던 백두산 일대가 적당하다고 보고, 세력을 보존하기 위해 병력을 이동하기로 결정하였다. 청산리 전투는 이처럼 독립군이 이동하는 중에 추격해 오는 일본군과 청산리靑山里에서 격돌한 전투였다.

청산리 전투의 첫 싸움은 청산리에서 계곡을 따라 10여 리 올라간 백운평에서 10월 21일 아침 야마다(山田) 연대와 김좌진의 부대 사이에 있었다. 먼저 90여 명의 야스가와의 전위부대를 매복해 있던 300여 명의 독립군이 집중 사격하였다. 
이후 중무장한 야마다 연대의 주력부대가 몇 차례 돌격을 시도하였으나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고 은폐 사격을 하는 독립군을 이길 수 없었다. 결국 야마다 연대는 100여 명의 병사를 잃은 채 퇴각할 수밖에 없었다.

한편, 홍범도가 이끄는 연합 부대도 백운평 전투 다음 날인 22일 오전 일본군과 맞닥뜨렸다. 
천리봉에 지휘부를 설치한 홍범도는 일본군의 계략을 간파하고 독립군 부대를 둘로 나누어 매복하고 있다가 남북 양측에서 나타나는 일본군을 공격하여 400여 명을 사살하였다.

청산리 일대 독립군 부대들과 일본군과의 전투


김좌진과 홍범도 부대는 다시 어랑촌에서 일본군과 조우하였다.
싸움은 22일 오전 9시 300여 명의 김좌진 부대와 아즈마 부대의 일부인 기병 연대 사이에 시작되어 저녁 7시까지 계속되었다. 처음 전투에서는 김좌진 부대가 밀렸으나 홍범도 연합 부대가 천리봉 서북쪽으로부터 싸움에 가세하면서 대규모 공방전이 벌어졌다. 

1,700여 명의 독립군과 월등한 화력을 갖춘 1000여 명의 일본군 사이에 벌어진 치열한 싸움에서 일본군은 막대한 피해를 입고 후퇴하였으며, 독립군은 이 틈을 이용하여 소분대로 나누어 이동하였다. 
이후에도 23일의 맹개골 전투과 만록구 전투, 24일과 25일의 쉬거우 전투와 천보산 전투, 25일과 26일에 걸쳐 있었던 고동하 전투에서 독립군은 승리를 거두고 최대의 전과를 올렸다.

두 지역에서 참혹하게 패배한 일본군들은 이에 대한 보복으로 대규모 정규군을 간도로 보냈다.
독립군을 토벌한다는 명목으로 그 지방에 살고 있던 무고한 한국인을 대량으로 학살하였다.
이른바 간도참변間島慘變 또는 경신참변庚申慘變이 일어난 것이다.

10월 9일에서 11월 5일까지 27일간 간도 일대에서 학살된 조선인들은 현재 확인된 수만 해도 3,469명에 이른다.
그 외 확인되지 않은 수효와 3개월에서 4개월에 걸쳐 학살된 수효를 합하면, 추정하건대 피해를 입은 조선인은 적어도 수만 명에 이른다. 

 

 

꼬꼬무 시즌3 홍범도 장군 전설의 타이거 헌터 봉오동 전투 78년만에 귀환 유해봉환식
 

꼬꼬무 시즌3 홍범도 장군 전설의 타이거 헌터 봉오동 전투 78년만에 귀환 유해봉환식 꼬리에 꼬

꼬꼬무 시즌3 홍범도 장군 전설의 타이거 헌터 봉오동 전투 78년만에 귀환 유해봉환식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이야기 [글 포스팅 순서] 1. 꼬꼬무에서 조명한 홍범도 장군의 인생 2. 홍

choonggyuk.tistory.com

꼬꼬무 백백교 사건 교주 전용해 머리 동두천 마차산 사건 동굴 위치 40회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이야기 시즌3

 

 

꼬꼬무 백백교 사건 교주 전용해 머리 동두천 마차산 사건 동굴 위치 40회 꼬꼬무 시즌3 꼬리에

꼬꼬무 백백교 사건 교주 전용해 머리 동두천 마차산 사건 위치 40회 꼬꼬무 시즌3,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이야기 [글 포스팅 순서] 1. 백백교 사건: 죽음의 동굴, 돌아오지 못한 사람

choonggyuk.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