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이야기

러시아 우크라이나 침공이유 전쟁 가능성은? 에너지 식량위기

by 충격대예언 2022. 2. 19.

러시아우크라이나전쟁이유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침공 이유 침공 가능성은? 전쟁 분위기 고조!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침공 가능성은? 점점 분위기 고조!

조 바이든 대통령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침공 준비를 마쳤고 조만간에 전쟁을 일으킬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더불어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와 국경지대에 군대 병력을 더 집중시키면 고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미국 정부와 유럽 그리고 일본정부에서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전쟁을 일으킬 가능성을 대비해 우크라이나 주재 대사관 직원 가족들에게 공식적으로 대피령을 내렸습니다.  그리고 대한민국 정부에서도 우크라이나에 있는 교민들 300여명을 철수하도록 설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와 더불어서 미국 시민들에게 우크라이나를 여행금지 대상국으로 지정하는등 사실상 전쟁의 분위기로 들어가고 있는등 긴장이 고조되고있다.

출처: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침공 이유는??

여기에서 의문이 듭니다.

왜?? 

러시아는 미국, NATO나토회원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의 비난에도 불구하고 왜이리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려고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물론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다음 몇 가지 전쟁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크라이나는 흑해를 접하고 있어 지정학적으로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습니다. 
얼지않는 항구 즉 부동항 확보에 사활을 걸어온 러시아 푸틴의 입장에서는 우크라이나는 꼭 필요한 위치에 있는 것입니다!

 

실제로 구소련 시절, 흑해함대 사령부가 우크라이나에 있었습니다.
1991년 소비에트 사회주의 연방공화국, 즉 구소련이 무너지면서 우크라이나는 독립하게 돼었습니다. 그리고, 러시아 사람들이 많이 살고 있던 크림반도는 국민투표를 통해서 우크라이나에 남기로했다.

 

그런데 독립이후에 내정이 불안정 했던 시기에 친러성향이 강한 크림자치공화국은 우크라이나로부터 독립을 선언하고 러시아로 편입​하게됩니다. 2014년 3월 크림반도는 러시아에 합병되고 말았다.

출처: BBS NEWS

2014년 크림반도 합병 당시에도 지금처럼 군사적 긴장이 최고조에 달했습니다. 이미 크림반도를 차지한 러시아는 전쟁을 해봐야 득이 없다고(?)  전략적으로 판단했는지 더 이상 전쟁으로 진전되지 않고 아무런 침공없이 상황은 정리되었습니다.

하지만 크림반도가 러시아에 합병하는 것을 인정하지 않는 미국 및 유럽사회는 러시아와 크림반도에 다양한 경제적인 제재를 가해오고 있습니다. 

 

반응형

 


두번째 이유는, 우크라이나는 지구상에서 가장 비옥한 흑토지대에 있습니다. 그 비옥한 땅에 다양한 곡물이 경작되고 있습니다.


비옥한 땅 덕분에 우크라이나는 세계 5위의 밀 수출국이며 다양한 곡물이(옥수수, 보리, 해바라기 등)수출되고 있어 '유럽의 빵공장'이라고도 불리우고 있습니다.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의 우려의 여파로 인한 피해가 우려됩니다.

유럽에 가스를 공급하는 천연 가스관이 우크라이나를 지나고 있어서 최근 겨울철 유럽 천연 가스값이 급등했다. 왜냐하면 러시아 침공때문에 천연가스가 러시아에서 우크라이나를 통하는 관으로 이송되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유럽의 곡창지대인 우크라이나에서 전쟁이 일어난다면 식량공급의 위기가 발생할 것이다.
주요 식량 수입국은 중국과 유럽연합도 있지만, 오히려 개발도상국의 우크라이나에서 생산한 식량의 의존도가 더 높습니다.

최근 카자흐스탄에서 발생한 폭동은 연료 가격 상승에 기인합니다. 이렇듯 식량이나 각종 생필품의 가격이 상승한다면 개발도상국에서는 대규모 폭동으로까지 이어질수 있어 국제정세가 더욱 불안해 질것으로 예상되어 우려스럽습니다.​

이렇듯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침공 전쟁은 한 곳에서만 피해를 주지않고 국제사회 전반에 걸쳐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어쩌면 우리가 지금 편하게 먹고 쓰고 있는 빵, 기름값등도 국제 정세가 불안정 해지면 그 가격이 급등할 것이 예상됩니다.


우크라이나 지역의 불필요한 군사적인 긴장과 전쟁이 더 이상 일어나지 않고 잘 마무리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