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박카스 D와 F의 차이, 타우린 효능 박카스D 박카스F 카페인, 원비디 효능

by 충격대예언 2022. 4. 30.

박카스 D와 F의 차이, 타우린 효능 박카스D 박카스F 카페인, 원비디 효능

[글 포스팅 순서]

1. 피로회복 드링크 박카스D, 박카스F, 원비디
2. 동일 포함 성분의 효능
3. 박카스D, 박카스F, 원비디 성분 및 효능.효과
4. 박카스D, 박카스F의 동일 성분(타우린 효능)
5. 박카스 D와 박카스 F의 차이
6. 원비디 특이 성분의 효능.효과
피로회복 드링크 박카스D, 박카스F, 원비디

사람들은 피곤하거나 힘들 때 시원한 것을 마시고 싶은 욕구가 생깁니다.
아마도 피로회복제 드링크 시장이 한국에서 큰 힘을 발휘하는 것은 사람들의 이런 특성이 한몫했을 것입니다.

일반의약품 피로회복 드링크 음료 시장의 대표 부랜드는 박카스D, 박카스F (동아제약)와 원비디(일양제약)입니다.
물론 비타민 드링크의 약진으로 인해 잠시 주춤하긴 했지만, 박카스는 2013년 1,700억 원의 생산 실적을 이루었고, 원비디도 중국에서 3억 병을 판매할 정도로 아직 건재함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각각 4~50년 넘게 오랫동안 사람받고 있는 두 제품은 마케팅만으로는 불가능할 텐데 대체 무슨 성분이 있어 가능했을까요?

 

동일 포함 성분의 효능

박카스D, F와 원비디 모두 비타민 B1, B2, B3, B6와 무수카페인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B1, B2, B3은 체내 에너지 공장인 미토콘드리아의 기능이 잘 발휘될 수 있도록 도와 에너지 생성에 직접적으로 작용합니다.
특히 비티민B3은 그 효과가 빠르게 나타나는데, 박카스D나 원비디를 복용하면 반짝 힘이 나는 느낌이 드는 것은 이 때문입니다.
카페인역시 피로회복제에서 빠질 수 없는 성분입니다.
각성 효과를 가지고 있는 카페인(카페인 함량: 30mg)은 중추신경을 자극해 집중력을 높이고 피로를 풀어 줍니다.
박카스와 원비디 1병 당 30mg의 카페인무수물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성인 1일 최대 섭취권고량 400mg 대비 7.5% 수준입니다. 
비티민 B2, B6말초 신경에 작용해서 피로로 인해 누적된 통증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박카스D, 박카스F, 원비디 성분 및 효능.효과
  박카스 D 박카스 F 원비디
특이 성분 타우린 2,000mg
이노시톨 50mg
타우린 1000mg
이노시톨 50mg
DL-카르니틴염산염 100mg
구기자유동엑스 150μL/100m
인삼유동엑스 450μL/100mL
판토텐산칼슘 10mg/100mL
동일 성분 티아민(B1), 리보플라빈(B2),
니코틴산아미디(B3),
피리독신(B6), 무수카페인 30mg
티아민(B1), 리보플라빈(B2),
니코틴산아미디(B3),
피리독신(B6), 무수카페인 30mg
티아민(B1), 리보플라빈(B2),
니코틴산아미디(B3),
피리독신(B6), 무수카페인 30mg
효능 및 효과
육체피로,병후의 체력저하,식욕부진,영양장애, 발열성,소모성질환등의 경우 영양보급,자양강장,허약체질 자양강장, 허약체질, 육체피로, 병후의 체력저하, 식욕부진, 영양장애 자양강장, 허약체질 보조 및 개선, 피로회복

 

박카스D, 박카스F의 동일 성분(타우린 효능)

결국 각 제품의 차이는 동일 성분이 아닌 차별화된 성분에서 나타납니다.
박카스D와 박카스F는 타우린과 이시노톨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타우린은 담즙 분비 촉진, 해독 작용, 근육 손상 억제를 통한 운동 기능 향상으로 피로를 풀어 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시노톨은 세포가 포도당을 잘 사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대사 증후군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즉, 박카스D,F는 스트레스나 음주 등으로 인한 간 기능 개선, 에너지 생성 촉진, 활성산소 억제를 통한 근육 세포 보호와 각성 효과로 피로회복을 돕습니다.

 

박카스 D와 박카스 F의 차이

박카스 F는 편의점, 마트, 수퍼 판매용 제품으로 출시되었습니다.
박카스 D는 약국에서만 판매합니다.
강함을 의미하는 'Forte'의 첫 이니셜인 F를 붙여 피로를 강하게 회복시켜 준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박카스 D에 비해 타우린 함량이 절반인 1,000mg입니다.
하지만 심장 활력에 도움을 주는 DL-카르니틴 성분을 첨가했습니다.
용량도 20ml 더 많습니다.

타우린 성분의 효능은 담즙 분비 촉진 등을 통해서 간 기능을 강화시켜주고,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줄여주는 성분입니다.
힘이 없고 축 쳐진다면 박카스 D, 나른한 오후를 힘차게 보낼려면 박카스 F를 마시면 되겠습니다.

원비디 특이 성분의 효능.효과

원비디는 인삼과 구기자, 판토텐산칼슘(B5)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인삼은 대표적 항피로 물질로 항산화 작용과 인지 기능 개선, 에너지 생성 촉진, 젖산 분해 요소의 활성을 높여 근 피로를 개선해 줍니다.
구기자 역시 면역 강화 작용 및 간 세포 보호 효과를 가지고 있어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며, 비티민B5는 에너지 대사에 직접 작용, 특히 코엔자임A의 공급원으로서 에너지 대사에는 필수 성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원비디는 에너지 생성 강화, 젖산 등 근 피로 물질을 해독하고 인지 기능 향상과 각성 효과를 통해 피로를 푸는 효능이 있습니다.

물론 각각의 효능 만큼 중요한 것은 역시 독특한 박카스D, 박카스F의 새콤한 맛과 원비디의 쌉싸름한 맛, 그리고 적절한 마케팅 포인트일 것입니다.
오랫동안 사랑받는 제품에는 분명 이유가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