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기부금 세액공제 연말정산 공제한도 자원봉사도 세액공제 가능?(ft.정치단체, 종교단체 기부금)

by 충격대예언 2022. 10. 31.

기부금 세액공제 연말정산 공제한도 자원봉사도 세액공제 가능?
(ft.정치단체, 종교단체 기부금)

[글 포스팅 순서]

1. 정치자금 기부금
2. 공익단체와 종교단체 기부금
3. 이재민 구호  물품
4. 자원봉사도 세액공제 대상

5. 연말정산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차이, 세액공제란? 누구에게 유리?
6. 연말정산 부양가족 기준 인적공제 배우자 공제 사망자 장애인 인적공제 
7. 연말정산 인적공제 기준 부양가족 소득 기준 배우자 기본공제 나이 자녀 요건

 

 

기부 문화 확대를 위해 본인뿐만 아니라 배우자나 자녀가 낸 기부금에 대해서도 세액공제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특히 세액공제에 대해서는 1천만원까지는 20%, 1천만원이 넘는 금액에 대해서는 35%까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도록 해주고 있으니, 이만하면 기부 문화에 있어서 우리나라도 선진국 대열에 당당히 올랐다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기부금 영수증을 제출해야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멋지게 기부해놓고 "제가 기부한 돈 영수증 끊어주세요"라고 말하기 쑥스러운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도 세액공제를 받아 또 기부하면 되니 조금은 뻔뻔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기부금 관련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치자금 기부금


지지하는 정치인이 있다면 10만원까지는 자유롭게 후원할 수 있습니다.
세액공제를 통해 10만원까지는 100%돌려주기 때문입니다.
다만 10만원을 초과하는 금액에 대해서는 15%만 세액공제를 해줍니다.

구분 정치자금 기부금 세액공제 금액
10만원 이하 100/110
10만원 초과 초과분의 15%
3천만원 초과 초과분의 25%

 

공익단체와 종교단체 기부금


공익단체와 종교단체에 기부하는 금액은 1천만원까지는 20%를, 1천만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초과 금액의 35%를 세액공제해줍니다. 
다만, 전 재산을 기부하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한도액이 따로 정해져 있는데, 공익단체는 본인 근로소득금액의 30%까지, 종교단체는 10%까지로 정해져 있습니다.

3천만원의 연봉(정확히는 근로소득금액)을 받는 A씨가 교회에 300만원의 십일조를 냈다면 20%인 60만원을 세액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구분 공익단체와 종교단체 기부금 세액공제
1천만원 이하 대상금액 20%
1천만원 초과 대상금액 35%

 

 

이재민 구호  물품


이재민 구호 물품 기부금은 소득 범위 내에서 100%까지 세액공제를 해줍니다.
이재민 외에도 아동복지시설, 노인요양시설, 장애인생활시설, 사회복지관에 기부한 금액과 물품도 100% 세액공제가 됩니다. 아름다운 사회를  만드는 데 일조하면서 세액공제까지 받는 1석 2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자원봉사도 세액공제 대상


특별재난지역에서 자원봉사 활동을 한 경우 봉사 일수 1일당 5만원을 기부금으로 인정받아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고, 해당 자치단체나 전국재해구호협회 등을 통해 피해 지역 이재민에게 구호 물품을 보낸 경우에도 그 가액을 전액 세액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17년 포항 지진으로 인해 특별재산지역으로 지정된 현장에서 자원봉사를 하거나 기부 활동을 한 직장인은 연말정산 시 공제를 받았습니다. 2019년 큰 산불이 난 강원도도 특별재잔지역으로 선포되었으니, 이때 자원봉사 혹은 기부를 했다면 연말정산 때 공제를 받았습니다.

세액공제를 받으려면 특별재난지역의 지방자치단체장 또는 자원봉사센터장으로부터 자원봉사용역 등에 대한 기부금 확인서를 발급받아 연말 정산 시 제출하면 됩니다.
회사 차원에서 봉사활동을 한 경우에는 지자체장이 전체 인원에 대해 회사 측에 일괄 확인해주므로 개인이 확인서를 첨부하지 않아도 됩니다.

 

 

연말정산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차이, 세액공제란? 누구에게 유리?
 

연말정산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차이, 세액공제란? 누구에게 유리?

연말정산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차이, 세액공제란? 누구에게 유리? [글 포스팅 순서] 1. 소득공제, 세금 매기는 구간을 줄여주는 것 2. 세액공제, 세금 자체를 줄여주는 것 3. 세액공제는 누구에게

choonggyuk.tistory.com

연말정산 부양가족 기준 인적공제 배우자 공제 사망자 장애인 인적공제 
 

연말정산 부양가족 기준 인적공제 배우자 공제 사망자 장애인 인적공제

연말정산 부양가족 기준 인적공제 배우자 공제 사망자 장애인 인적공제 1. 한집에 살지 않아도 기본공제가 가능하다 2. 연말이 지나기 전에 혼인·출생 신고를 하라 3. 연도 중에 부양가족이 사망

choonggyuk.tistory.com

연말정산 인적공제 기준 부양가족 소득 기준 배우자 기본공제 나이 자녀 요건
 

연말정산 인적공제 기준 부양가족 소득 기준 배우자 기본공제 나이 자녀 요건

연말정산 인적공제 기준 부양가족 소득 기준 배우자 기본공제 나이 자녀 요건 [글 포스팅 순서] 1. 연말정산 인적공제 2. 공제 대상의 판정 기준은 '소득금액'이다 3. 연차 발생기준 1년이상 2년미

choonggyuk.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