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후시딘 마데카솔 연고 차이/ 후시딘 효능.효과 마데카솔 사용법(차이점) 유통기한

by 충격대예언 2022. 4. 5.

후시딘 마데카솔 연고 차이
후시딘 효능.효과 마데카솔 사용법(차이점) 유통기한

[글 포스팅 목차]

1. 후시딘과 마데카솔은 항균 성분 포함
2. 후시딘 효능.효과
3. 마데카솔 효능.효과
4. 후시딘, 마데카솔 사용할때(2차 감염), 항균 외용제 사용 이점
5. 부작용
6. 후시딘 사용법, 마데카솔 사용법.사용량
7. 후시딘 마데카솔 차이(차이점)
8. 후시딘, 마데카솔 유통기한(유효기간)

 

후시딘과 마데카솔은 항균 성분 포함


상처 치료제로 많이 사용하는 후시딘이나 마데카솔은 거의 대부분 가정에 빠지지 않고 있습니다.

2016년 일반 의약품 판매액을 보면 상위 30개 품목 중 후시딘 연고가 10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영양제가 보통 3만 원대에 판매되는데 후시딘은 6천 원 정도이니, 단가 차이를 생각하면 엄청난 양이 팔린 것입니다.
그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구입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후시딘 뿐만 아니라 마데카솔 등 많은 일반 의약품 상처 치료제들은 항생제 항균 성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성분 차이를 보면 후시딘은 퓨시드산수산화물, 마데카솔은 네오마이신황산염이 항균 성분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상처 치료제로 판매되었던 박트로반 연고(현제 생산 중단)나 에스로반 연고에 포함된 무피로신, 티로서겔에 들어 있는 티로트리신 역시 항균제입니다.

원래 상처가 나면 진물에 포함된 다양한 활성 성분을 사용해서 인체 스스로 치료하는데, 병원균에 2차 감염이 되면 추가로 염증 반응이 나타나 덧날 수 있습니다. 항생제 성분이 포함된 상처 치료제로 항균 성분을 사용하는 이유는 2차 감염을 막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후시딘, 마데카솔, 에스로반 등 항균 외용제들은 상처 치료뿐 아니라 모낭염이나 피부염 등에도 사용 할 수있습니다.

후시딘 효능.효과


상처 치료제 대표 격인 후시딘 연고의 효능.효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후시딘 효능.효과]

ㆍ농피증(고름피부증)(농가진(고름딱지증), 감염성습진양피부염, 심상성여드름(보통여드름), 모낭염, 종기 및 종기증, 화농(곪음)성한선염, 농가진(고름딱지증)성습진), 화상
ㆍ외상(상처)ㆍ봉합(꿰맴)창ㆍ식피창(피부이식 후 생긴 상처)에 의한 2차 감염

* 농가진 : 농포(膿疱), 가피(痂皮)를 주요 증세로 하는 피부병부스럼 : 피부에 나는 종기를 통칭하는 용어
* 화농성 한선염 : 땀샘에 화농균이 침입하여 염증을 일으키고, 피부의 깊은 곳에 응어리가 생긴 상태
* 봉합창 : 외상, 수술 후 상처가 생겼을 때 꿰맨 것 * 식피창 : 피부 이식 후 생긴 상처

 

마데카솔 효능.효과

[마데카솔 효능.효과]

네오마이신 감수성 세균에 의해 2차 감염된 피부질환의 초기 치료 : 작은 열상(찢긴 상처), 찰과상(긁힌 상처), 봉합(꿰맴)된 상처, 표재성(표면에 있는) 2도 이하의 화상

 

후시딘, 마데카솔 사용할때(2차 감염), 항균 외용제 사용 이점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것은 '2차 감염', 즉 병원균에 감염되었을 때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균 감염이 의심되지 않는다면 듀오덤이나 이지덤 같은 습윤 치료제를 사용하는 것이 상처 치료에는 더 유익할 수 있습니다.

감염성 피부 질환이 있을 경우 후시딘이나 마데카솔 같은 항균 외용제를 사용하는 것은 다양한 이점이 있습니다.
사용이 간편하고 효과가 빠릅니다. 피부에 직접 바르는 제제는 피부를 통해 바로 환부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신속하게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약물을 투여하는 것보다 부작용이 적습니다. 항생제 복용은 대사가 일어나는 간이나 신장, 소화관 손상이나 소화관에 존재하는 세균들을 죽이기도 합니다. 특히 랄토바실루스 등 우리 몸에 유익한 작용을 하는 장내 세균을 급격하게 파괴합니다. 항생제를 투여하고 어느 정도 지나면 장내 세균은 회복이 되기는 하는데, 주로 유해균이 유익균보다 빠르게 증상하기 때문에 항생제 투여는 장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국소 부위에만 항생제를 사용하면 부작용도 적어지고, 항생제 내성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부작용


하지만 이런 장점이 있는 반면에 부작용도 있습니다.
인체입장에서는 피부 안으로 들어온 이물질입니다. 이런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면역 반응과 염증 반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침투력이 좋은 제품일수록 효과는 강력하지만 그만큼 부작용이 생길 가능성이 큽니다. 장속에도 유익균이 존재하듯 피부에도 상재균이 존재합니다. 피부 상재균은 평소 피부를 지켜주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지속적인 항생제 사용은 피부 상재균을 손상시킬 뿐만 아니라 내성균을 만들어내기도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사용 횟수와 기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후시딘 사용법, 마데카솔 사용법.사용량

 

[후시딘 사용법.사용량]

* 7일간 1일 1~2회, 환부(질환 부위)를 깨끗이 하고 적당량을 환부(질환 부위)에 직접 바르거나 무균거즈에 넓게 펴발라 붙인다. 두껍게 바르지 않고 보통 1주 정도로 투여기간을 제한한다.

[마데카솔 사용법.사용량]

* 8일간 1일 1~2회 적당량을환부(질환 부위)에 바릅니다.


그동안 상처가 보일 때마다 자주 연고를 바르거나 오랜 기간 사용하셨다면 약을 잘못 사용하셨던 것입니다.

그리고 후시딘과 마데카솔은 어느 연고가 더 좋다고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차이는 크게 없어 보입니다.

후시딘 마데카솔 차이(차이점)


굳이 차이점을 비교해 보자면
마데카솔에 비해 후시딘이 항생 효과가 우수합니다. 
따라서 상처 부위에 빠르게 침투해서 추가 감염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마데카솔은 상처 및 비부 조직 재생효과가 후시딘에 비해서 조금 우수합니다.
상처로 인한 흉이 걱정되는 분들은 마데카솔이 좋습니다.

후시딘을 발라 어느 정도 감염예방이 되면
이후에 마데카솔을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그 차이점이 미미하기에 한 제품만 계속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후시딘, 마데카솔 유통기한(유효기간)


가정 상비약인 후시딘과 마데카솔은 매번 사용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한두 번 쓰고 보관할 때가 많습니다.
이렇게 개봉한 제제는 포장에 표시돼 있는 유통기한(유효기간)까지보관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실온(1~30℃)에 보관한다고 했을 때, 원래 포장에 들어 있는 연고는 개봉 후 최대 6개월 정도까지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병원 처방을 받아 연고 통에 조제를 받은 것이라면 길게 잡아도 1개월 정도밖에 사용하지 못합니다. 보관 기간을 경과하거나 온도가 들쑥날쑥한 곳에 보관한 경우에는 내용물이 변질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