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임산부 철분제 복용시기 복용방법(복용법) 임신 철분제 복용시간

by 충격대예언 2023. 8. 15.

임산부 철분제 복용시기 복용방법(복용법) 임신 철분제 복용시간

[글 포스팅 순서]

1. 임산부 양양제: 철분제
2. 철분제 복용시간 복용법 & 복용시기

3. 임신 중 변비 해결방법 변비 심할때 변비약 식이섬유로 예방
4. 임산부 비타민D 하루 권장량 부족 2000 IU 권장량 정상 수치 영양제
5. 비오플250산 비오플250 캡슐 유산균 효능 설사 변비 보울라디 유산균 부작용

 

 

임산부 양양제: 철분제

임신 기간 중 태아는 엄마로부터 혈액을 공급받습니다.
그렇다 보니 임산부의 몸에서는 기본적인 혈액 요구량이 증가하게 되고 특히 20주에 접어들면서부터는 그 요구량이 더 빠르게 증가합니다.

임신으로 인한 생리학적 변화 및 철 결핍은 임신 중 빈혈의 가장 흔한 두 가지 원인입니다.
태아에게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기 위해 체내 혈액량이 40~50% 증가하여 임신부에게 필요한 철분 양도 증가합니다.
헤모글로빈 농도가 높으면 산소 운반 능력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분만 중 발생할 혈액 손실을 완충시켜 줄 수 있습니다.

먼저 혈액의 구성성분을 살펴보면 크게 혈장과 혈구, 두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혈장은 90%가 수분이고 나머지 10%는 알부민albumin 같은 혈장 단백질과 전해질로 구성됩니다.
혈구는 적혈구나 백혈구 같은 세포와 혈소판 등으로 구성됩니다.
임신 중기에 접어들면서 혈액량이 증가할 때 25주까지 혈장량이 20~100%의 비율로 증가하게 됩니다.
그런데 문제는 적혈구 수가 이 혈장의 증가량을 따라가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혈장을 물, 적혈구를 미숫가루라고 가정하면 아주 밍밍한 미숫가루 물이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모체에 필요한 적혈구를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철분의 섭취가 필수적입니다.
임산부에게 철분 섭취가 부족하게 되면 신체의 산소 공급에 필요한 헤모글로빈이 충분하게 만들어지지 못합니다.
그러면 빈혈 증상으로 인해 산모는 쉽게 피로감이나 무기력감을 느낄 수 있고, 이는 태아에게도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저체중아 출산 확률이 증가하거나 태어난 신생아에게서 빈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유산이나 조산 확률이 높아지며 여러 신경이나 장기의 성장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탯줄을 통해 영양소와 산소 등이 공급되는데 산소 운반원이 부족하거나 일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면 태아에게 안 좋은 영향을 주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철분제 복용시간 복용법 & 복용시기

철분 권장량은 임신 5개월 초부터 하루 30mg의 철분 보충이 필요합니다.
철분제는 메스꺼움, 구토, 변비 또는 설사를 유발할 수 있어 본인에게 알맞은 것을 선택하여야 하며, 복용시간은 공복에 복용 하는 것이 흡수를 증가시키며, 잠자기 전에 섭취하는 것이 위장장애를 줄일 수 있습니다.

복용시기는 철분의 요구량은 임신 중기부터 본격적으로 증가하고 출산 이후까지 지속적인 복용이 권장됩니다.
출산 이후에는 더 이상 철분제를 복용하지 않는 임산부가 많은데 출산할 때 출혈로 인한 철분의 소실량이 상당하기 때문에 출산 후에도 일정 기간 꾸준히 복용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중 변비 해결방법 변비 심할때 변비약 식이섬유로 예방
 

임신 중 변비 해결방법 변비 심할때 변비약 식이섬유로 예방

임신 중 변비 해결방법 변비 심할때 변비약 식이섬유로 예방 [글 포스팅 순서] 1. 임신부 변비, 왜 생길까? 변비 원인 2. 임신 변비를 예방하는 생활법 3. 식이섬유 섭취하기 4. 임산부 오메가3 복용

choonggyuk.tistory.com

임산부 비타민D 하루 권장량 부족 2000 IU 권장량 정상 수치 영양제
 

임산부 비타민D 하루 권장량 부족 2000 IU 권장량 정상 수치 영양제

임산부 비타민D 하루 권장량 부족 2000 IU 권장량 정상수치 영양제 [글 포스팅 순서] 1. 비타민D 부족한 성인 2. 임산부 비타민D 수치, 하루 권장량(섭취량) 3. 임신 중 변비 해결방법 변비 심할때 변

choonggyuk.tistory.com

비오플250산 비오플250 캡슐 유산균 효능 설사 변비 보울라디 유산균 부작용
 

비오플250산 비오플250 캡슐 유산균 효능 설사 변비 보울라디 유산균 부작용

비오플250산 비오플250 캡슐 유산균 효능 설사 변비 보울라디 유산균 부작용 [글 포스팅 순서] 1. 비오플 유산균 성분 보울라디균: 설사 보조 치료 2. 비오플 효능: ①항균작용 3. 비오플 효능: ②영

choonggyuk.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