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청년희망적금 자격 신청방법 은행별 금리부터 가입방법까지 총정리

by 충격대예언 2022. 2. 21.

청년희망적금

청년희망적금 자격 신청방법 은행별 금리부터 가입방법까지 총정리


이자소득 비과세와 저축장려금 지원등을 통해 최대 연 10% 금리효과로 큰 관심을 모은 '청년희망적금'이 21일 출시 첫날부터 폭주하고 있습니다.
일부은행에서는 접속장애까지 발생할 정도라고 할 정도니 인기가 대단합니다.

청년희망 적금 판매를 시작한 21일 오전 9시 30분 이후 KB국민은행 모바일 뱅킹 앱인 'KB스타뱅킹'과 NH농협 모바일 앱도 청년희망적금 가입메뉴 로그인이 불가능한 장애가 발생했다고 합니다.

가입자격부터 신청방법까지 아래에서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청년희망적금 은행별 금리는 글 하단부에 있습니다.


가입자격
  1. 청년희망적금 가입을 기준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 청년
  2. 개인소득 직잔 과세기간(21.01~12월)의 총급여 3,600만원(종합소득 2,600만원)이하
  3. 직전과세기간(21.01~12월)의 소득이 확정되기 이전*까지는 전전년도(20.01~12월)소득오로 개인소득 요건 및 가입가능 여부 판단
  4. 직전과세시간(21.01~12월)의 소득은 22.07월 경 확정후 요건이 해당되지 않는 경우는 저축장려금은 지급되나 이자소득에 대한 비과세는 적용되지 않음.
지원내용
  1. 매월 50만원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납입 (만기 2년)
  2. 만기까지 납입시 시중이자에 더해 저축장려금을 추가로 지원
  3. 저축장려금은 1년차 납입액의 2%, 2년차 납입액의 4%만큼 지원
  4.  매월 50만원씩 2년 납임하는 경우 최대 36만원 저축장려금지원

 

청년희망적금 신청방법
  1. 2월 21일 11개 은행에서 정식으로 출시될 예정
  2. 청년희망적금 취급은행 중 1개 은행을 선택하여 1개 계좌만 개설 가능
  3. 대면, 비대면 모두 개설 가능
  4. 출시 첫 주(2.21~25일)에는 5부제 가입방식이 적용

 

청년희망적금 관련 주요 질문 QA
  1. 소득이 없는 청년도 가입할 수 있나요?
    국세청을 통한 소득금액 증명이 가능한 경우에만 가입할 수 있으며, 소득이 없거나 소득이 있더라도 국세청을 통한 소득금액 증명이불가능한 경우에는 가입할 수 없습니다.
  2. 가입 이후에 소득이 증가하면 가입이 취소 되나요?
    가입 이후의 소득 증가는 가입자격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3. 직종이나 근무 회사의 규모 등에 따른 가입 제한이 있나요?
    직종이나 근무 회사의 규모 등에 따른 별도의 가입 제한은 없습니다.
  4. 타부처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운영하는 청년 대상 지원 상품에가입 중인 경우에는 청년희망적금에 가입할 수 없나요?
    타부처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운영하는 청년 대상 지원 상품에 가입 중이거나 지원을 받은 적이 있는 경우에도 청년희망적금에가입할 수 있습니다.

  5. '20년에는 개인소득요건을 만족하지 못했지만, '21년에는 오히려소득이 줄어서 가입대상인 것 같은데 가입대상이 아니라고 합니다. 어떻게 된 걸까요?
    따라서 ’20년 소득 기준으로는 개인소득요건을 만족하지 못하지만, ‘21년 소득 기준으로는 개인소득요건을 만족하는 가입희망자는 직전년도(’21.1~12월) 과세기간의 소득이 확정된 이후에 가입할 수있습니다.
취급은행

국민, 신한, 하나, 우리, 농협, 기업, 부산, 대구, 광주, 전북, 제주은행
** 향후 경남은행(2.28일)과 SC제일은행(6월 경)은 추가 출시 예정


반응형

청년희망적금 은행별 금리를 한 번 비교 조사해 봤습니다.

KB국민은행의 청년희망적금이 금리 최고 6.0%로 제일 높습니다. 서버가 마비될 만합니다^^

청년희망적금의 금리는 각 은행별로 조금씩 차이나지만 대략 5.0~6.0%로, 비과세 혜택, 저축장려금 혜택까지 고려한다면 일반적금의 금리로는 10%넘는 금리에 해당합니다.

은행의 금리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지만 이렇게 높은 고금리 상품은 인기가 없을 수 없겠죠.
그래서 가입 첫날 은행의 서버들이 마비가 된 것도 어찌보면 이미 예견됐겠습니다.

현재는 가입 5부제 방식으로 진행중인데, 5부제 신청 기간이 끝나기 전에 예산 범위를 초과하는 인원이 몰릴경우에 어떻게 할지에 대해서 금융위 관계자들이 협의중이라고 합니다. 이에관해서 세부운영 방침이 정해지면 다시 안내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이렇게 좋은 상품을 더 많은 청년들이 혜택을 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