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신생아 특공 특례 대출 구입자금 특별공급 전세자금 저금리 대출(특공)

by 충격대예언 2023. 9. 11.

신생아 특공 특례 대출 구입자금 특별공급 전세자금 저금리 대출(특공)

[글 포스팅 순서]

1. 2024년 저출산 극복을 위한 주거지원 방안
2. 공공엔 신생아 특공, 민영엔 신생아 우선공급 신설
3. 출산하면 고소득 가구에도 저리 대출

4. 주택연금 단점 대출 이자 주택담보 대출한도 이자율 해지상환 초기보증료
5. ISA 계좌 개설 장단점 중개형 서민형 신탁형 일임형 연말정산 만기 출금(ISA란)

 

 

2024년 저출산 극복을 위한 주거지원 방안

출산을 하면 주택 특별공급 기회를 주고 소득이 높더라도 저리 대출을 지원하는 파격적인 대책이 나왔습니다. 
특례 대출의 소득 기준은 1억3000만원까지 확대해 폭넓은 지원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국토교통부 출산 가구에 주택을 우선 공급하고, 저금리로 주거비용을 대출하는 내용의 '저출산 극복을 위한 주거지원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공공분양에 신생아 특별공급, 민간분양에 신생아 우선공급을 신설하고 주택을 구입할 때 신생아 특례대출을 도입한다는 게 주요 골자입니다.

정부가 발표한 내년도 예산안 자료에 관련 예산이 포함됐습니다.
정부 전체 총지출 660조원 중 국토부 예산은 60조6000억원으로 전체의 9.2%를 차지합니다.
이는 올해 2023년 본예산 55조8000억원 대비 4조9000억원이 증가한 규모입니다.

① 출산 가구에 주택 특별공급과 저금리 특례대출 등 주거지원 대폭 강화
② '결혼하면 손해'라는 청약제도, '결혼 페널티'가 아닌 '결혼 메리트'로 개선


이번에 새롭게 마련된 방안은 그간 출산장려 주택 정책이 기혼가구에 혜택을 부여해 간접적으로 출산을 장려했던 것에서 탈피한 것입니다. 혼인 여부와 관계없이 출산에 직접적으로 혜택을 줘서 집 때문에 출산을 망설이는 부부들에게 도움을 주겠다는 취지입니다.

이번 방안은 지난 3월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회의에서 제시한 저출산 5대 핵심 분야* 중 주거 정책 분야의 구체적인 후속대책을 마련한 것으로, 그간의 출산장려 주택 정책이 기혼가구에 혜택을 부여하여 간접적으로 출산을 장려하였던 것과는 달리, 이번 방안은 혼인 여부와 관계없이 출산에 대해 직접적으로 혜택을 부여함으로써 집 때문에 출산을 망설이는 부부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공공엔 신생아 특공, 민영엔 신생아 우선공급 신설

우선 자녀 출산 시 파격적인 공공, 민간주택 공급 기회를 제공합니다.
물량은 연간 7만 가구에 달한다.

신생아 특공은 신혼부부 특공과 분리가 되었습니다.
특히 공공분양의 경우에는 혼인 여부와 무관하게 자녀를 출산하면 특별공급 자격을 줍니다.
입주자모집 공고일로부터 2년 이내 임신·출산이 증명돼야 합니다.
소득기준은 넉넉하게 도시근로자 월평균소득 150%이하로 잡았고, 자산 3억7900만원 이하가 소득 및 자산 기준입니다.
공급 물량은 연 3만가구 수준입니다.

민간분양에서는 생애최초·신혼부부 특공 시 출산가구에 우선공급하는 신생아 우선공급을 신설합니다.
생애최초·신혼부부 특별공급 물량 중 20%는 출산가구에 우선 공급할 예정입니다.
우선공급을 받게 되는 신생아 기준은 신생아 특공과 마찬가지로 2년 이내 임신·출산 증명되는 경우입니다.
소득 기준은 도시근로자 월평균소득 160% 이하로, 소득이 낮은 가구에 우선공급합니다.
연 1만채 수준으로 공급합니다.

공공임대도 출산 가구에 우선 공급합니다.
연 3만채의 신생아 우선공급을 새로 도입해 기존 공공임대 재공급 물량에 대해서도 출산가구를 우선 지원합니다.
건설임대는 중위소득 100% 이하, 자산 3억6100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매입·전세임대는 도시근로자 월평균소득 100% 이하, 자산 3억6100억원 이하가 기준입니다.

 

 

출산하면 고소득 가구에도 저리 대출

신생아 특례 구입자금 대출과 전세자금 대출도 도입됩니다.
소득요건을 대폭 완화해서 소득이 넉넉한 맞벌이 가구도 편하게 내 집 마련을 할 수 있게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출산가구는 소득이 많더라도 주택구입 및 전세자금 대출을 저리로 지원합니다.

이번에 도입되는 신생아 특례 구입자금 대출은 소득요건이 기존 대비 약 2배로 상향됐습니다. 
기존 미혼·일반 가구가 6000만원 이하, 신혼은 7000만원 이하인데 출산가구는 1억3000만원까지 대폭 늘렸습니다. 
주택 가액도 기존 6억원에서 9억원으로, 대출 한도도 4억원에서 5억원으로 상향합니다.
자산 요건은 기존 구입자금 대출과 동일한 5억600만원 이하입니다.

대출신청일 기준 2년 내 출산한 무주택가구(2023년 출생아부터 적용)이 대상입니다.
대환은 1주택 가구 허용을 검토하되, 세부 대상은 추후 확정할 방침입니다.

금리는 소득에 따라 1.6~3.3% 특례금리를 5년 적용합니다.
시중 금리 대비 약 1~3%포인트(p) 저렴한 수준입니다.
특례 대출 후 추가로 출산하면 신생아 1명당 0.2%p의 추가 금리 인하 혜택을 제공하고, 특례금리도 5년 연장(최장 15년)합니다.

전세자금도 신생아 특례대출이 생깁니다.
출산가구는 소득 기준이 1억3000만원(기존 미혼·일반 5000만원 이하, 신혼 6000만원 이하)입니다.
보증금 기준도 수도권 4억원에서 5억원까지 올리고, 대출 한도는 3억원을 적용합니다.
자산 요건은 기존 전세대출과 동일한 3억6100만원입니다.

소득에 따라 1.1~3.0% 특례금리를 4년 적용합니다.
시중금리보다 약 1~3%p 낮습니다.
특례 대출 후 추가로 출산하면 신생아 1명당 0.2%p를 추가로 인하하고, 4년 연장(최장 12년)해 줍니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출산 가구의 주거 부담을 덜어줌으로써
집 걱정 없이 아이를 키울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도록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갈 것이다.

 

 

주택연금 단점 대출 이자 주택담보 대출한도 이자율 해지상환 초기보증료
 

주택연금 단점 대출 이자 주택담보 대출한도 이자율 해지상환 초기보증료

주택연금 단점 대출 이자율 주택담보 대출한도 이자 해지상환 초기보증료 [글 포스팅 순서] 1. 주택담보대출이 있어도 주택연금 가입 가능? 2. 대출 금리(이자)와 보증료는 얼마? 3. 주택연금 단점

choonggyuk.tistory.com

ISA 계좌 개설 장단점 중개형 서민형 신탁형 일임형 연말정산 만기 출금(ISA란)
 

ISA 계좌 개설 장단점 중개형 서민형 신탁형 일임형 연말정산 만기 출금(ISA란)

ISA 계좌 개설 장단점 중개형 서민형 신탁형 일임형 연말정산 만기 출금(ISA란) [글 포스팅 순서] 1. ISA계좌란? 장점은 연말정산 분리과세혜택 2. ISA 계좌: 중개형 신탁형 일임형 3. ISA 계좌 주의점

choonggyuk.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