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딤돌 대출 조건 금리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정부지원 저금리 대출
이자 줄이는 방법
[글 포스팅 순서]
1. 대출이자 줄이는 방법: 대환대출, 대출금 중도상환, 금리인하 요구권
2. 저금리 대출 추천: 디딤돌 대출, 버팀목 대출, 정부지원 저금리 대출
3. 원리금 균등상환 원금 균등상환 이란?대출상환 방법(방식)만기 일시상환 대출
4. 신생아 특공 특례 대출 구입자금 특별공급 전세자금 저금리 대출(특공)
5. 주거래 은행 대출 금리 이자율 비교후 은행 추천 변경 환전비교
대출이자 줄이는 방법: 대환대출, 대출금 중도상환, 금리인하 요구권
본격적인 금리 인상기가 도래한 가운데 '영끌'(영혼까지 끌어모아 대출) '빚투'(빚내서 투자)에 나섰던 대출자들이 비상에 걸렸습니다. 이에 대출금 이자를 조금이라도 줄이는 방법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향후 기준금리 추가 인상 가능성이 커 다중채무자나 20·30 세대, 자영업자 등 취약계층과 영끌족, 빚투족 등을 중심으로 채무 상환 부담 가중과 소비 위축 등 타격이 커질 것이라는 우려도 확산하고 있습니다.
기준금리가 높아지면 그만큼 은행 등 금융기관의 조달 비용이 늘어나고 이는 결국 소비자 이자 부담 증가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다달이 갚아야 할 대출 이자를 줄이는 방법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대출금리를 낮추는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대출 갈아타기로 알려진 대환대출이 있습니다.
이는 금리가 더 낮은 대출 상품으로 갈아탄 뒤 기존 대출을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대출을 받을 후 본인의 신용등급이 좋아졌거나 낮은금리의 상품이 출시됐다면 시행하기 좋은 방법입니다.
대출을 전환하기 전에 새로운 대출상품의 한도가 적절한 지, 대출을 미리 상환하면서 지불하는 중도상환수수료는 얼마인지 꼼꼼히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대환대출을 고려할 때는 정책금융 대출상품을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시중은행의 상품보다 대출 금리가 낮거나, 금리 인상에 따른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출상품에 대한 지식이 많지 않거나 신용등급이 낮아 고금리 대출상품을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저축은행에서 내놓은 서민용 대출상품인 햇살론으로 갈아타는 것도 좋습니다.
'금리인하 요구권'도 고려해 볼만 합니다.
대출 이용 기간 중 채무자인 고객의 신용 상태가 개선됐다고 판단되는 경우 금리인하를 요구할 수 있는 금리인하 요구권은 2019년 6월부터 모든 금융기관에서 시행하도록 법제화했습니다. 승진이나 이직 등으로 연 소득이 늘거나 신용등급이 상승했으면 돈을 빌린 은행이나 금융기관에 금리 인하요구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다만 햇살론 등 정책자금 대출이나 보험사의 보험계약 대출 등 금리 기준이 미리 정해진 상품은 예외입니다.
대출금을 중도상환하면 대출금 이자를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은 중도상환 수수료를 내야 하기 때문에 중도에 대출금을 상환하는 것을 주저하게 됩니다.
하지만 상환수수료를 감안하더라도 중도에 상환하는 것이 이자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특히 대출기간이 많이 남았을 때는 중도에 상환하면 이자를 줄일 수 있습니다.
저금리 대출 추천: 디딤돌 대출, 버팀목 대출, 정부지원 저금리 대출
정부에서 무주택 실수요자들을 대상으로 여러 저금리 정책 주거금융상품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주담대와 전세대출을 받으려 한다면 먼저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부터 방문해 봐야 합니다.
① ‘디딤돌 대출’은 대표적인 정책 주택담보대출(주담대) 상품입니다.
부부합산 연소득이 6000만원(생애최초, 신혼부부는 7000만원) 이하이고 순자산이 5억600만원 이하라면 최대 2억5000만원~4억원을 연 2.45~3.3% 고정금리로 빌릴 수 있다.
혼인 7년 이내인 신혼부부를 위한 더 낮은 금리(연 2.5~3%)의 전용 상품도 따로 마련돼 있다.
② 전셋집을 구하려 한다면 ‘버팀목 대출’을 알아보는 게 우선이다.
부부합산 연소득이 5000만원 이하이고, 순자산이 3억6100만원 이하라면 최대 1억2000만원을 연 2.1~2.7% 금리로 빌릴 수 있다.
청년층(만 34세 이하)과 신혼부부 등을 대상으로 하는 보다 낮은 금리의 전세대출과 월세 전용 대출(보증금, 월세)도 마련돼 있으니 꼼꼼히 살펴보도록 하자.
③ 신생아를 출산한 가구라면 내년 1월부턴 훨씬 완화된 소득 요건을 적용받아 더 많은 금액을 더 낮은 금리로 빌릴 수 있습니다. 2022년 합계출산율이 0.78명까지 떨어지면서 정부에서 출산장려 금융지원 정책을 대거 내놓은 덕분입니다.
대출 신청일로부터 2년 이내에 아이를 출산한 가구가 지원 대상입니다.
부부합산 연소득이 1억3000만원 이하라면 연 1.6~3.3% 금리(5년간 적용)로 최대 5억원까지 주택구입자금을 대출받을 수 있다.
기존 디딤돌 대출은 담보주택의 가격이 6억원 이하일 때만 대출이 나왔지만 ‘신생아 특례 디딤돌 대출’은 주택가액 기준도 9억원으로 상향된다.
‘특례 버팀목 대출’에도 똑같이 완화된 소득 기준이 적용되며 최대 3억원을 연 1.1~3.0% 금리(4년간 적용)로 빌릴 수 있다.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보증금 상한 기준도 기존 4억원에서 5억원(수도권 기준)으로 상향된다.
전체 맞벌이 부부의 90%가 합산 연소득이 1억3000만원 이하인 만큼 아이를 출산한 가정의 상당수가 이 같은 특례 대출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소득이 높거나 재산이 많아 정책 주거금융상품을 이용하기 힘들다면 시중은행이나 저축은행, 보험사 등이 취급하는 대출들 중에서 나에게 가장 유리한 상품을 찾아야만 합니다.
원리금 균등상환 원금 균등상환 이란?대출상환 방법(방식)만기 일시상환 대출
신생아 특공 특례 대출 구입자금 특별공급 전세자금 저금리 대출(특공)
주거래 은행 대출 금리 이자율 비교후 은행 추천 변경 환전비교
'유용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CMA 통장이란/계좌란? 급여 통장, 급여 통장 추천 금리 비교 직장인 재테크 (0) | 2023.09.30 |
---|---|
대출 중도상환수수료 계산법 주택담보대출 신용 대출금 중도상환 면제 (0) | 2023.09.28 |
원리금 균등상환 원금 균등상환 이란?대출상환 방법(방식)만기 일시상환 대출 (0) | 2023.09.27 |
주택청약종합저축 소득공제 청약저축 연말정산 공제대상 혜택 조건 (0) | 2023.09.26 |
금리인하 요구권 신청방법 서류 및 신청 시기 조건 (0) | 2023.09.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