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아기 어린이 해열제 교차복용 타이레놀 부루펜(아세트아미노펜, 이부프로펜)

by 충격대예언 2022. 3. 4.

어린이 해열제 교차복용 타이레놀 부루펜 (아세트아미노펜, 이부프로펜)

 

1. 광범위에하게 사용되는 아세트아미노펜 진통해열제

타이레놀(한국얀센)로 잘 알려진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은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진통해열제다.
위장 장애가 적어 공복에 먹을 수도 있으나, 충분한 물과 함께 복용한다. 4~6시간 간격으로 복용할 수 있고 성인의 경우 500~1000mg을 1회에 복용한다. 소아의 경우 체중, 나이에 따라 약품 설명서에 함량으로 복용한다.


2. 식후에 복용하는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s)는 진통제, 해열, 항염즘 작용을 하며 이부프로펜, 덱시부프로펜, 나프록센 대표적 성분이다. 
1) 이부프로펜 성분의 계열은 부루펜정, 부루펜시럽(삼일제약),
2) 덱시부프로펜 계열 성분의 맥시부펜시럽(한미약품), 나프록센 계열 성분의 탁센연질캡슐(녹십자), 아세틸살리실산 계열 성분의 아스피린정(바이엘코리아)이 대표적이다.

아기, 어린이등 아이를 대상으로 한 아세트아미노펜 성분과 이부프로펜 성분의 해열 효과를 비교한 논문을 보면 이부프로펜이 근소하게 앞서고, 6시간 이후 해열 효과도 조금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하지만 1회 복용량을 여러 번 복용하는 경우 두 약물 사이에 효과, 부작용 면에서 큰 차이가 없다는 의견이 일반적이다.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를 복용하는 경우 위장 장애가 발생 할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식후에 복용한다.
권장 복용 용량은 1회 복용량을 기준으로 1일 3~4회까지 복용할 수 있다. 소아의 경우 체중, 나이에 따른 함량을 맞추어 시럽제로 복용한다. 단, 아스피린정은 레이증후군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14세 이하의 소아에게는 사용하지 않는다.

열이 많이 나는 고열의 경우 을 효가적으로 제어하기 위해서 아세트아미노펜 진통해열제 계열의 약과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계열의 약을 용량 범위 안에서 교차 복용할 수 있다. 하지만 복용 횟수를 잊어 버려 중복 복용하거나 과잉 복용하는 사례가 자주 일어나므로, 특히 아이가 해열제를 복용하는 경우 각벽한주의가 요구된다.
해열제 교차 복용의 경우 반드시 의사의 지시에 따르며 약사에게 정확한 복용 방법을 안내받아 과잉 복용이 않도록 주의한다.

타이레놀과 부루펜/맥시부펜 교차 복용법

열이 많이 나면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진통해열제인 타이레놀과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부루펜 또는 맥시부펜을 교차 복용한다. 해열제의 복용 간격은 부루펜은 6시간 정도, 타이레놀은 4~6시간 정도를 유지한다. 부루펜은 하루 최대 4회, 타이레놀은 6회까지 복용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해열제를 사용할 때 부루펜이나 타이레놀을 먼저 복용하고, 원하는 만큼 해열작용이 나타나지 않으면 2~3시간 후 다른 계열의 해열제를 교차 복용한다.

1) 타이레놀 계열 + 2) 부루펜 계열 or 3) 맥시부펜 계열 = YES!
1) 타이레놀 계열 + 1) 타이레놀 계열 = NO!
2) 부루펜 계열 or 3) 맥시부펜 계열 + 2) 부루펜 계열 or 3) 맥시부펜 계열 = NO!
(부루펜과 맥시부펜은비스테로이성 소염 진통제로 같은 계열입니다.)

아래글은 부루펜 시럽과 타이레놀의 효능.효과 복용법이 담긴 포스팅입니다.
참고하세요^^

 

부루펜 시럽 효능.효과, 이부프로펜 계열 진통제(feat.소염진통제)

부루펜 시럽 효능.효과, 이부프로펜 계열 진통제(feat.소염진통제) 부루펜과 타이레놀은 아이들 해열진통제의 양대산맥입니다. 엄마들 사이에서는 '부르펜이 더 좋다!' 혹은 '타이레놀이 더

choonggyuk.tistory.com

 

타이레놀 효능.효과 복용법 복용량 성분(타이레놀 500mg, 이알 서방정 650mg, 어린이용)

타이레놀 효능.효과 복용법 복용량 성분 (타이레놀 500mg, 이알서방정 650mg, 어린이용) 타이레놀은 판매를 위한 이름, 즉 '상품명'입니다. 그리고 약효를 나타내는 이름은 따로 있는데, 그이름

choonggyuk.tistory.com

반응형

댓글